편의점 서비스 만족도, GS25·이마트24·CU가 상대적으로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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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w.master 댓글 0건 조회 721회 작성일 22-01-21 23:48본문
편의점 서비스 만족도, GS25·이마트24·CU가 상대적으로 높아
(프랜차이즈 편의점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1인 가구의 증가와 근거리 소량 구매 방식의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편의점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프랜차이즈 편의점 관련 소비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상위 5개 편의점을 이용한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다.
편의점 시장규모 : 2010년 8.4조원 → 2020년 24.5조원으로 10년간 190% 성장(한국편의점산업협회)
조사개요
o 조사대상 : 프랜차이즈 편의점(5개 사업자*) 이용경험자 1,500명
* CU, 이마트24, GS25, 미니스톱, 세븐일레븐(ABC순)
o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21. 9. 15. ∼ 9. 30.)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53%p
종합만족도, GS25·이마트24·CU가 상대적으로 높고 세븐일레븐·미니스톱이 낮아
조사대상 5개 프랜차이즈 편의점 업체의 종합 만족도는 평균 3.540점으로, GS25, 이마트24, CU가 평균보다 높았고 세븐일레븐, 미니스톱이 평균보다 낮았다.
서비스 제공 과정 전반에 대해 평가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3.675점으로 가장 높았고, 가격, 매장, 취소·반품·환불 등에 대해 평가하는 ‘서비스 상품 만족도’는
3.673점이었으며, 서비스 체험의 긍정, 부정 감정의 빈도를 묻는 ‘서비스 체험 만족도’는 3.504점으로 나타났다. 산업 전반에서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이상 대비 만족도)는 3.439점으로 가장 낮았다.
주 구매상품은 ‘간편 식사류’, 가장 가까운 편의점을 주로 이용
프랜차이즈 편의점 이용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가 주로 구매하는 상품은 간편식 식사류(도시락, 주먹밥, 김밥, 샌드위치 등)가 22.9%(343명)로 가장 많았고, 음료(물, 탄산 등) 20.0%(300명), 스낵·과자·아이스크림 16.8%(252명), 담배 13.2%(198명)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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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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